[10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피아노 석세스 레슨과 테크닉 5급 p. 37

7단원  미뉴에트

(by Ignacy Paderewski/ Timothy Brown편곡)

 

1.준비연습

a. p. 35의 셋잇단음표 리듬읽기를 연습합니다.
5급 이론과 음악활동 24-25에서 셋잇단음표 리듬읽기와 손뼉치기를 함께 합니다.
* 셋잇단음표 리듬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셋잇단음표 뒤에 나오는 긴 음표 쪽으로 크레센도를 만드는 것입니다.

J217061P1S1CCMYK

b. 이 곡에서 처음 소개되는 스타카토 리바운드를 연습합니다.

J217061P1S1CCMYK

 

2. 듣기

a. 이 곡은 피아니스트이면서 폴란드의 초대총리가 된 파데레프스키의 작품입니다.
파데레프스키는 첫 선생님에게 “피아노를 그만 두는게 좋겠다‘는 말을 듣고 크게 낙담했으나 후에 루빈스타인에게 격려를 받고 엄청난 연습을 하여 후에 ’리스트 이후 최고의 피아니스트‘라는 평을 얻게 된 피아니스트라고 합니다. 

b. 미뉴에트는 2마디를 기준으로 하는 6박 계통의 춤곡입니다. 먼저 연습한 셋잇단음표의 리 듬을 잘 느끼며 들어 보세요.

 

3. 연주

J217061P1S1CCMYK

 

a. 첫 1~4마디는 양손 음의 흐름이 같습니다. 왼손도 셋째 박에서 다음 마디 첫 박으로 크레센도하는 느낌으로 같이 연주합니다. 이때 양손의 스타카토는 건반을 누를 때 손목을 굽히지 않고 건반에서 손을 뗄 때에만 손목을 구부려 올립니다. 이렇게 연주하는 테크닉을 ‘스타카토 리바운드’라고 합니다.
이 테크닉은 건반을 명확하게 치고 부드럽게 들어 올리도록 해 줍니다.

b.  9/10마디, 11/12마디, 13/14마디에서는 스타카토와 테누토의 차이가 정확히 들리도록 연 주합니다.

c. 전체적으로 1~8마디와 9~16마디의 분위기와 다이내믹에 차이를 두어 연주합니다.

(9, 11, 13마디 왼손의 첫 음을 옥타브로 연주하면 분위기를 전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마무리 학습

a. 원곡에는 셋잇단음표 부분이 어떻게 다른지 들어보세요.

원곡처럼 셋잇단음표 부분을 돈꾸밈음으로 바꾸어 연주해 볼까요?

[8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 54-56 (C)장조 프렐류드
(BWV 846 by Johann Sevastian Bach)

 

1.준비연습 : 

a. p. 48 다양한 16분 음표 리듬패턴을 읽어보세요.
b. 이론과 음악활동 p. 30의 패턴도 함께 읽어보세요. 음의 길이가 긴 음표 쪽으로 크레센도 하면서 읽으면 리듬의 진행 방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2.듣기 :

a. 이 곡은 바로크 시대(1600-1750)의 음악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는 다양한 건반 악기를 연주하였고 포르테피아노(fortepiano)라는 초기의 피아노를 가장 먼저 연주한 음악가 중 한 분입니다. 먼저 들어보세요.

b. 지속음은 계속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음으로서 베이스에 위치하고 그 위로 다른 멜로디 성부들이 움직입니다. 이 곡에서 지속음은 베이스에 있는 2분음표로 곡 전체의 뼈대가 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속음에 귀를 기울이며 다시 한 번 들어보세요.

 

3.연주 :

a. 왼손의 지속음은 2분음표 길이동안 충분히 지속하고 오른손은 손가락의 독립이 필요합니다. 1번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시작하는 음은 5번을 향하여 연주된다는 느낌으로 연주합니다.

b. 1-11마디/ 12-19마디/ 20-35마디로 크게 나누어 보고 각 마디마다 화음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화음을 느끼며 연주합니다.
1-11마디의 화음이 4, 4, 3마디 단위로 진행된다면 12-19마디의 화음은 2마디 단위로 긴장- 해결을 보여줍니다. 20마디 이후로는 29마디를 향하여 진행되다가 곡을 마무리 합니다.

c. 이론과 음악활동 p. 34-35 집중탐구 부분을 보면서 오른손의 자리바꿈 화음을 찾아보세요.

 

4.마무리학습 :

a. 지속음을 사용하여 짧은 곡을 작곡해 보세요.

b. 이 곡은 구노의 아베마리아와 함께 연주되며 대중에게 더욱 알려진 곡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목소리로 연주되는 프렐류드를 감상해보세요.

[7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52-53 녹 턴
(By Timothy Brown)

 

1.준비연습 :
a.
p.48 다양한 16분 음표 리듬패턴을 읽어보세요.
말 리듬을 붙여서, 손뼉을 치면서, 큰 소리로 세면서 리듬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b. p.49의 패턴을 손과 손가락, 팔의 움직임을 보면서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도록 외워서 연습합니다.

* 테크닉 팁: 음계가 상행할 때는 팔의 무게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하행할 때는 팔의 무게를 왼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상상의 실이 팔꿈치와 팔을 음계의 진행방향 쪽으로 잡아당긴다고 상상해 보세요.

 

2.듣기 :

a. ‘녹턴’은 평화로운 밤을 묘사하는 곡으로 일반적으로 펼침 화음 위에 서정적인 멜로디가 들어있습니다.
b. 이 곡은 'A-B-A'의 형식을 갖는 곡입니다. A부분과 B부분(13-18마디)은 어떻게 다른 밤의 모습을 담고 있는지 생각해보면서 곡을 들어보세요.

 

3.연주 :

a. 1-4마디는 전주에 해당됩니다. 1, 3마디의 오른손은 서랍을 밀어 넣듯이, 2, 4마디는 다시 열듯이 매끄럽게 연결하며 연주합니다. 슬러의 마무리음들은 7개의 터치법 중 ‘티슈뽑기’로 연주합니다.
b. 5-12마디에서는 왼손의 하행되는 패턴을 인식하며 엄지를 가볍게 연주합니다.
오른손의 멜로디는 물에 반사되어 반짝이는 빛과 같이 부드럽지만 명확하게 연주해주세요.
(5마디의 16분 음표 패턴에서 급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여유를 가지고 연주합니다).
c. 13- 18마디의 조성은 F장조의 나란한조인 D단조입니다. 빛이 거의 없어진 캄캄한 밤을 묘사하듯 음색을 바꾸어 연주하고 왼손의 하행패턴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주의하세요.
d. 첫 멜로디가 mp로 제시되었다면 다시 등장하는 멜로디는 mf로 처음과는 다른 분위기로 연주하고 24마디의 f(이 곡에서 한번만 제시되는)를 표현하기 위해 긴장감을 유지합니다.
e. 26-28마디의 짧은 후주로 곡을 마무리 합니다.

 

4.마무리학습 :

a. 녹턴이라는 음악장르를 창작한 존 필드, 그로부터 강력하게 영향을 받은 쇼팽의 녹턴곡들을 다양하게 감상해볼까요?

[6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46-47 베토벤의 잃어버린 동전
(베토벤의 “잃어버린 동전에 대한 분노” 개작 by Timothy Brown)

 1. 준비연습 :
 a. p. 40 사단조의 단음계를 연습합니다.
자연, 화성, 가락 단음계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연습하세요. 두 옥타브로 연주할 수 있으면 세 옥타브까지 도전해 보세요.

 b. p.44의 16음표 페이지를 연습합니다. 리듬읽기를 연습한 후 1, 2번의 연습을 테크닉에 주의하며 연습합니다.

 2. 듣기 :

 a. 이 곡은 “잃어버린 동전에 대한 분노”라는 베토벤의 곡을 Timothy Brown이 개작한 곡 입니다. 동전 하나가 굴러서 마루 밑에 빠진 일화로 떠오른 악상을 담은 곡이라고 하는데요, 곡을 들으며 동전이 굴러가는 모양, 결국 동전을 잃어버린 베토벤의 분노가 표현된 부분이 어디인지 상상하며 들어보세요.

 

3. 연주 :

 a. 이 곡은 크게 A-B-A'의 형식을 갖는 곡입니다. A부분에서 반복되는 16분음표의 패턴을 먼저 연습해보세요(같은 패턴이 오른손과 왼손에서 번갈아 반복됩니다).

 b. 1, 3마디에서 무게를 이동하여 연주했다면 2, 4마디의 첫 음을 연주하는 엄지손가락이 가볍게 연주되도록 귀 기울이며 연주합니다.

 c. 9-24마디 사이의 스타카토부분은 스타카토 리바운드로 연주합니다.
(5급에서 배운 ‘스타카토 리바운드를 기억하세요! 반복음이나 스타카토 멜로디를 연주할 때 적용되는 터치법입니다).

 d. 10, 12, 14마디의 왼손부분은 순간밀기의 느낌으로 연주합니다.

 e. 15부터 고조되는 분노가 표현되도록 다이내믹에 주의하여 연주합니다.

 

 4. 마무리 학습 :

 a. 원곡 론도 카프리치오 op. 129를 들어볼까요?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베토벤의 유쾌함이 느껴지는 곡입니다.

[5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45 유쾌한 도망자
by Kevin Olson

 

1.준비연습 :
a. p. 40 사단조의 단음계를 연습합니다.
 자연, 화성, 가락 단음계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연습하세요. 두 옥타브로 연주할 수 있으면 세 옥타브까지 도전해 보세요.

 

b. p.44의 16음표 페이지를 연습합니다. 리듬읽기를 연습한 후 1, 2번의 연습을 테크닉에 주의하며 연습합니다.

2. 듣기 :

a. 곡의 제목과 상단의 그림을 보고 곡을 들으며 짧은 이야기를 만들어 볼까요?
 도망자가 위태롭게 느껴지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b. 왼손의 첫 네마디는 사단조의 주요 3화음으로 진행됩니다. 그 밖의 화음에 귀기울이며 다시 한 번 곡을 들어보세요.

3. 연주 : 

 

a. 오른손의 16분음표 부분은 4분음표를 향하여 진행하는 느낌으로 연주해 주세요.
16분음표 뒤에 오는 4분음표는 push off로 연주하며 도망자의 긴박감이 더욱 느껴집니다.
b. 9-10마디에서는 계속 상행하던 마디 첫음 진행의 방향이 바뀝니다. 9마디 손번호에 주의 하고 11-12마디를 준비합니다.
c. 11-12마디는 p. 33에서 배웠던 감3화음이 나옵니다. (C#dim/ Edim) 해결되지 않은 듯한 느낌을 주는 감3화음이 곡의 흐름상 어떤 이야기를 나타낼지 상상하며 빠르기를 조절하여 연주하세요. 11-12마디까지 페달을 연결합니다.
d. 16마디 곡의 마지막음은 대조적으로 ‘티슈뽑기’ 터치법으로 연주하면 어떨까요?

 

4. 마무리학습 :
a. 이론과 음악활동 p. 29에 주어진 동기를 사용하여 같은 리듬의 동기를 더 만들어 보고 짧게 작곡하여 보세요.


b. 이론과 음악활동 p. 30을 참고하여 16분음표 리듬패턴읽기에 도전해 보세요. 재미있는 말 리듬도 만들어 볼까요?

[4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38-39 헝가리 랩소디 제2
(by Franz Liszt, Timothy Brown편곡)

 

 1. 준비연습

 a. p. 36 내림 나장조 음계를 연습합니다.
 4번 손가락으로 연주되는 음을 확인하고 음계를 연습합니다.

 b. 주요 3화음과 마침, 자리바꿈, 아르페지오도 확인하며 연습합니다.

 2. 듣기

 a. 이 곡은 Franz Liszt의 헝가리 랩소디 2번의 주요부분을 편곡한 곡입니다.
 페이지 상단의 리스트에 대한 설명을 잘 읽으면서 곡을 감상해 보세요.
 * 랩소디(광시곡)는 빠르고 극적으로 연주하는 기교적인 연주곡을 말합니다.

 b. 오른손의 아티큘레이션을 주의 깊게 들으며 세 번째 박에 악센트가 나올 때 마다 펀치동작을 하면서 다시 들어보세요.

 

3. 연주

 a. 왼손에 나오는 음들을 모음화음으로 연주해 보세요. 화음의 이름을 말하면서 연습하며 화음을 정확히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b. 펼쳐서 연주할 때 1, 2번으로 연주하게 되는 3도 화음은 건반 안쪽으로 걸어 들어가듯이 연주합니다.
 c. 9, 11, 17, 19마디의 꾸밈음들은 정박보다 먼저 연주되어야 합니다.
 d. 13-16마디, 21-14마디는 한 프레이즈로 cresc.하면서 연주합니다.

 

 4. 마무리 학습

 a. 각 마디 셋째 박에서 여러 가지 타악기를 연주해 볼까요? 멋진 타악기 합주가 될 것입니다.
 b. 이 곡의 아티큘레이션을 잘 묘사하고 있는 동영상으로 이 곡 전체를 감상해 보세요.

[3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 30-31 제비처럼 날아서 (캐나다 민요, Edwin McLean편곡)
- 레슨과 테크닉 6급

1.준비연습:

a. p.26 마단조의 단음계를 연습합니다.
화음과 마침, 펼침화음, 아르페지오까지 모두 연습해보세요.

2. 듣기 :

a. 이 곡은 캐나다 민요 ‘She's like the Swallow’를 편곡한 곡입니다.
오른손 멜로디의 테누토가 붙은 음들을 어떻게 강조하여 연주하는지 잘 들어보세요.

3. 연주 :

a. 오른손 멜로디의 테누토가 붙은 음만 연주하여 멜로디를 들어보세요.
그다음 선율전체를 로테이션테크닉으로 연주합니다.

b. 왼손을 네 마디씩 끊어서 화음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화음의 이름을 말하면서 연습해보세요.
(Em- Am- Em- Am/ Em- Am- Em- A/ Em- Am- Em- D......)
왼손의 화음이 Em-A로 달라지는 8마디의 음색에 귀 기울이며 연주하세요.

c. 전주와 후주 (1-4, 20-27)에서 같은점과 다른점을 찾아보세요.

 

4. 마무리 학습 :

a. 이론과 음악활동 p.19의 자리바꿈을 연습한 후 전주와 후주의 화음을 변형하여 즉흥연주해보세요.

b. 2004 National Youth Choir 의 합창으로 이 곡을 들어보세요.

[2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 24-25 작은 바로크 (by Mary Leaf)

 

1. 준비연습:
a. p. 16 음정 복습을 연습합니다.
음정을 말하면서 연주해보고 조바꿈하여 연주해 봅니다.

b. 4급에서 연습했던 G장조의 음계와 마침을 연습합니다.

2. 듣기:


a. CD를 듣고 페이지 상단에 있는 연주자들의 그림을 보면서 바로크시대에 대해서 학생과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이전 급수에서 만났던 바하, 헨델, 비발디의 음악들이 생각나나요?
b. 왼손의 가락음정을 살펴보면서 준비연습에서 했던대로 음악을 들으면서 음정을 말해보세요.

3. 연주:

a. 바로크시대의 트릴은 주로 악보에 표기된 주음의 바로 윗 음에서 시작하고, 정박에서 연주 합니다. 12, 24마디의 오른손 트릴을 먼저 연습해 보세요.
b. 왼손의 가락음정은 팔의 로테이션을 사용하여 연주하고 7도와 옥타브 음정은 팔을 양쪽으 로 던지듯이 연주하세요. 왼손의 스타카토는 non legato로 연주하면 바로크 시대의 연 주 스타일에 더 어울리게 들립니다.
c. 양손의 선율을 대등하게 연주하되 9마디부터 달라지는 음의 진행에 주의하면서 연주하세요.
d. 16마디는 G장조의 Ⅴ7으로 rit. 하다가 다시 17마디의 Ⅰ로 돌아가면서 a tempo로 연주 합니다.

4. 마무리 학습
a. 바로크시대에는 자유롭게 꾸밈음을 넣어 연주하였습니다. 어떤음을 꾸밈음으로 바꾸어 연주하면 좋을까요? 친구들과 자유롭게 바꾸어 연주해 보세요.
b. 이론과 음악활동 p. 15의 내용을 채워 넣으면서 음악사의 다양한 시대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12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22-23 신나는 트램폴린(by Kevin Costley)

  1. 준비연습
    a. p. 20 딸림7화음부분을 연습합니다.
    특히 화음을 연주할 때 화음의 이름을 말하며 연주해 주세요.

b. 먼저 반음계 패시지를 연습해 볼까요?

c. 반음계의 상, 하행을 C음에서 시작하여 두 옥타브까지 연습합니다.
   3번 손가락을 C모양 으로 모아서 부드러운 버터를 바르듯이 매끄럽게 연주해보세요.

 

2. 듣기

a.곡의 제목처럼 트램폴린에서 신나게 점프하는 상상을 하며 이 곡을 들어보세요.
b.A-B-A`의 형식을 생각하며 각 부분에서 상상되는 모습을 이야기해 보세요.

 

3. 연주

a. 오른손의 상, 하행 반음계는 이미 연습했습니다.
   9마디부터 달라지는 오른손 리듬을 연습해 보세요. 반복되는 5번 손가락의 음들을 살짝 밀어 넣듯이 연주하면 리듬이 더욱 살아납니다.

b.V7 화음을 찾아 연주해 보세요(4, 17마디). 반종지로 마무리하고 다시 시작되는 다음 마 디의 첫 음에도 귀 기울여 보세요.

c.왼손은 상행할 때는 5도 가락음정, 하행할 때는 4도 가락음정입니다. 왼손은 가볍게 다음 음으로 둥둥 떠다니듯이 연주해 보세요.

d.각 프레이즈의 첫 음에서는 팔의 무게를 drop시키고 4, 8, 17, 21, 25마디의 마무리 음은 push off로 연주합니다. 곡의 마지막 화음은 강하고 짧게 kick off로 마무리해 보세요.

 

4. 마무리 학습
a. 더 높이 점프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왼손의 두 번째 음들을 두 옥타브 위(오른손위로 교차)에서 스타카토 혹은 티슈 뽑기 터치로 연주해보세요. 피아노 트램폴린에서 손가락들이 점프하는 모습이 보이나요?

[11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 18-19 환희의 송가

(by Ludwig van Beethoven, Timothy Brown편곡)

 

1. 준비연습:

     a. p. 16 2도부터 옥타브 음정까지의 음정연습을 합니다. 음정의 이름을 말하며 연습하세요.

        D major로 조바꿈하여 연주해 보세요.

 

    b. 4급 p. 3에서 음정에 따라 팔의 동작이 점점커지는 로테이션을 연습합니다.

2. 듣기:

    a. 베토벤 9번 교향곡의 주제 환희의 송가는 이미 레슨과 테크닉 1, 2, 4급과 클래식 리사이틀 2권에서 연주해 친숙해진 곡입니다. 난이도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편곡되었는지 비교 하며 들어보세요.

    b. CD의 연주에 맞추어 왼손부분만 연주하면서 멜로디에 귀 기울여 볼까요?

 

  1. 연주:

 

a. 5-6마디 오른손의 가락 음정을 말하면서 연습합니다(음정이 넓어질수록 팔의 로테이션 동작도 커져야함을 잊지 마세요).
b. 내성의 엄지손가락을 작게 연주하기 위해 왼손과의 조화를 생각하며 (엄지부분을 빼고) 멜로디만 연습해보세요.
c. 21마디부터 같은 주제의 왼손반주 부분이 어떻게 변주되었는지, 25-26의 화성이 어떻게 바뀌는지 귀 기울여 보세요.
d. 오케스트라의 모든 악기가 연주하듯 1-4마디의 전주와 29-32마디의 후주부분은 무게를 실어 웅장하게 연주합니다.

 

4. 마무리 학습
    a. 환희의 송가를 편곡하여 연주해 보세요. 오른손 멜로디를 모음화음으로, 또는 왼손의 음형을 바꾸거나 화성을 바꾸어도 좋습니다. 4명의 독창자가 노래하듯 중간에 노래해도 좋습니다.
    b. 베토벤이 청력을 잃은 상태에서 이 곡을 초연하였습니다. 들을 수 없었던 청중들의 환호를 뒤를 돌아 바라보는 베토벤의 모습이 그려진 영화 ‘카핑 베토벤’의 한 장면을 감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