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피아노 석세스 레슨과 테크닉 4급 26~27쪽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 (by Johann Strauss, Jr.)

 

 레슨 포인트 

  1. 준비연습:
    a. p. 2의 손목과 팔 돌리기를 피아노 뚜껑위에서 연습해 볼까요? 2번, 3번 손끝을 동시에 뚜껑에 고정하고 그림의 방향과 같이 움직이면 됩니다.

01_석세스

 

 

b. 22-23 양손 D장조 음계 연습을 합니다.

02_석세스

 

  1. 듣기
    a. CD를 들으며 왈츠의 왕으로 알려진 요한 스트라우스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왈츠(Waltz) 는 ‘돌다’라는 뜻을 가진 춤으로 Round Dance였다고 합니다.

     


    b. 3박의 느낌을 편안하게 느끼도록 선생님, 친구와 가볍게 춤을 추어도 좋습니다.
    잔잔하게 시작된 선율이 25마디의 클라이맥스를 향해 고조되어 화려하게 마무리되는 음 악의 구조를 동작으로도 표현해 볼까요?

 

  1. 연주
    a. 오른손의 멜로디들은 첫 음에서 손목을 돌려서 무게이동한 후 긴 박을 지속하며 프레이즈 를 맺는 형태입니다. 왼손의 반주를 끝까지 잘 듣고 프레이즈의 끝에서 손목을 살짝 들어 올려 다음 프레이즈의 첫 음을 가볍게 스타카토로 연주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03_석세스 04_석세스

 

b. 왼손의 왈츠반주는 첫 음에서 팔을 떨어뜨리고 스타카토는 건반을 밀어서 팔을 들어올리며 Push off로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1. 마무리 학습
    a. 왼손의 반주를 마디 18~20의 리듬으로 처음부터 바꾸어 연주해보세요. 또 다른 느낌으로 연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b. 1988년 왈츠를 연주하는 The Johann Strauss Orchestra를 창단한 Andre Rieu의 많은 연주영상들은 왈츠의 묘미를 더욱 생생하게 느끼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