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피아노 석세스 제5급 레슨과 테크닉 10-11쪽
사냥을 나가자 (by Thomas Arne)
 

레슨목표: 복합박자(6/8)에 대한 리듬연습

레슨 포인트

1. 리듬 준비연습:

a.친숙성 훈련: p. 8에서 처음 소개되는 6/8박자의 리듬 패턴(멋쟁이 칠면조)을 큰 두박 의 흐름이 느껴지도록 걷기+손뼉 치기하며 가사를 넣어 읽어봅니다.

2. 듣기

a. 6, 7번 CD를 순서대로 들어보세요.(연주시작 전 준비박이 6에서는 ♪을 한 박으로, 7 에서는 ♩. 을 한 박으로 세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b. 1~8마디와 9~16마디에서 멜로디가 두 번 반복될 때 다이내믹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손으로 짚어봅니다.

 3. 연주

a. 먼저 ♩.을 한 박으로 발 구르기하며 리듬에 가사를 붙여 읽어봅니다.

b. 전체를 노래하면서 양손으로 1째, 4째 박의 음만 연주하며 큰 박의 흐름을 따라가 보 세요.(큰 프레이즈의 뼈대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c. 중간 왼손의 Ⅴ도 첫째자리바꿈 화음을 확인하고 마디 5~6의 화음은 drop-lift로, 마 디 7~8의 화음은 kick off로 연주합니다.

d. 오른손의 마디 1, 3의 반복음 스타카토는 드리블하듯 손목을 튕겨 연주합니다.(이때 셋째 박은 넷째 박을 향하여, 여섯째 박은 다음마디의 첫째 박을 향하여 연주하면 앞으로 달려 나가는 듯한 자연스러운 리듬이 만들어집니다.)

e. 마지막음은 kick off로 마무리 합니다.(kick off는 손목과 팔이 피아노 건반을 빠르고 강하게 누름과 동시에 나오는 팔의 동작입니다.)

 4. 마무리 학습

a. 선생님께서 ‘복합박자’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학생은 각 마디의 첫째박과 넷째 박에 자연스럽게 악센트가 붙은 것처럼 연주되는지를 귀 기울이며 다시 한 번 연주해 보세요. 말을 달리는 듯한 기분이 느껴지나요?

피아노-석세스-5급(레슨)-5

<피아노 석세스 5급 10~11쪽 사냥을 나가자>

Track 6 듣기

Track 7 듣기

피아노-석세스-5급(레슨)-10-11

1월석세스레슨포인트후기1

One thought on “[1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1. 재미나게 가르치는 중입니다. 주위 원장님도 개인레슨쌤에게 석세스를 추천한답니다. 다만ᆢ 글씨크기를 키워 시작하는 아이나 실버세대가 무난히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아이들과 실버세대의 눈높이를 배려하여 더 많은 분들이 석세스를 애용할 수 있게 된다면 피아노책의 혁신이 되지 않을까싶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