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피아노 석세스 레슨과 테크닉 5급 p. 4-5

웃음의 노래 (코믹 오페라 “박쥐” 중)

(by Johann Strauss, Jr. Helen Marlais 편곡)

 

 

 
1.  준비연습
레슨과 테크닉 5급을 시작하기에 앞서 4급까지 배운 음악적 개념들을 복습해 볼까요?
복습확인 곡은 요한 스트라우스의 코믹 오페라 “박쥐”에 나오는 ‘웃음의 노래’입니다.
페이지 상단 준비 학습의 빈칸을 먼저 채워보세요. 

1) 첫마디는 F장조의 Ⅰ화음으로, 두 번째 마디는 Ⅴ7화음으로 진행합니다.

2) 이 곡에 나오는 반주의 형태는 왈츠 패턴입니다.

3) 노래를 시작하기 전 전주 부분에서 곡의 시작을 준비하는 Ⅴ7화음 부분(2마디)을 molto rit.로 연주합니다. 4마디까지 계속 Ⅴ7화음이 유지됩니다.

4) 5마디를 연주하기 전 크게 한번 호흡하면 노래의 시작을 자연스럽게 a tempo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5) 1, 2마디의 둘째 박 F음, G음은 Ⅰ, Ⅴ7화음을 한번 더 강조하는 음들입니다. 테누토로 충 분히 눌러서 연주해 주세요.

 

2. 연주

 

피아노 석세스 5급 레슨 4p. 피아노 석세스 5급 레슨 5p.

a. 3마디의 F음계는 자연스럽게 연주되나요?

b. 5마디부터 오-왼-오로 진행되는 멜로디 라인이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왼손의 반주부분을 제외하고 멜로디만 연주해 봅니다.  
 
c. 9마디-12마디에서 9마디의 첫 음은 여리게 시작하여 자연스럽게 손가락을 교차하며 크레센도-데크레센도를 만들어 주세요. 9마디-10마디로 넘어가는 Bb-F음은 무게를 이동하여 소리가 연결되도록 합니다.

d. 5, 7, 13, 15마디처럼 멜로디를 강조하기 위해 왼손의 반주를 비우면 더 좋은 반주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왼손의 왈츠 패턴에서 첫 박은 무게를 떨어뜨리고 둘째, 셋째 박은 건반의 안쪽으로 걸어 들어가듯 연주해 보세요. 왈츠패턴을 아름답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e. 양손으로 연주하기 전 왼손 왈츠패턴을 연주하면서 멜로디를 허밍 또는 ‘라라라~’로 노래해 보세요. 피아니스트는 건반으로 노래하는 연주자임을 잊지 마세요. 

f. 페달은 음의 연결을 위해 부분적으로만 밟으며 진행합니다. 마디의 첫 박에서 밟고 다음 마디의 첫 박에서 떼는 페달연주방법을 따로 연습합니다. 

 

3. 마무리 학습

a. 오페라를 들으며 웃음소리를 연상하는 부분들을 찾아보세요.
찾은 부분들에서 함께 웃으며 감상해 볼까요?  그리고 다시 자신이 직접 연주하며 웃음소리를 넣어주세요. 재미있는 활동이 될 것 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