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피아노 석세스 제5급 레슨과 테크닉 44쪽
-유령의 숲 (by kevin Olson)-

 

레슨 포인트

1. 준비연습

a. p. 42의 오른손, 왼손의 반음계를 연습합니다. 양손모두 E음에서 시작하여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손가락 번호를 외우면서 연주합니다.

b. p. 42의 3번에 나오는 리듬대로 아무 음에서 시작하여 끝내는 연습을 해봅니다.  (이때 첫 음은 drop시키고 끝 음은 push off하도록 팔의 동작을 보면서 소리에 집중하여 연습합니다.)

2. 듣기

a. CD 47을 듣고 그림을 보면서 곡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반음계는 곡의 색채를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b. 왼손의 화음이 어떻게 바뀌는지 귀 기울여 보세요. 왼손의 화음이 모두 단조화음인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연주

a. 왼손을 모두 모두 모음화음으로 연주해 본 후 부드러운 손목을 사용하여 펼침 화음으로 연주합니다. 음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건반을 연주했던 음을   찾아보세요(이명동음에 대한 설명이 주황색 페다고지 박스 안에 있습니다).

b. 오른손 반음계에서 2번 손가락으로 연주해야 하는 음을 먼저 찾아보고 리듬에 맞추어 연습합니다.

c. 3, 7, 11마디의 가장 높은 음들에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손목을 한 바퀴 돌려서 다음 음을 연주 합니다. 반음계를 통한 긴장감이 프레이즈의 끝에서 해소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d. 왼손은 처음부터 끝까지 pp로, 오른손은 계속 다이내믹의 변화를 주어 양손의 균형을 생각하며 연주합니다.

4. 마무리 학습

a. 신비하면서도 무서운 소리가 나도록 연주했나요? 라는 질문을 생각하며 다시 한 번 자신의 연주에 귀 기울여 보세요.

b. 왼손의 화음이 모두 장화음이라면 어떤 소리가 날까요? 왼손을 오른손보다 더 크게 연주하거나, 오른손의 다이내믹 변화가 전혀 없다면 어떤 소리가 날까요? 비교를 통해 더 신비하고 무서운 소리를 찾아보세요.

 

피아노-석세스-5급(레슨)-22

Track 47 듣기

Track 48 듣기

피아노-석세스-5급(레슨)-23

 . 김은경 교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피아노)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음악치료)
서울예술종합학교, 백석대학원 외래교수 역임
한국아동음악발달연구소 공동소장
예솔 출판사 교육이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