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46-47 베토벤의 잃어버린 동전
(베토벤의 “잃어버린 동전에 대한 분노” 개작 by Timothy Brown)

 1. 준비연습 :
 a. p. 40 사단조의 단음계를 연습합니다.
자연, 화성, 가락 단음계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연습하세요. 두 옥타브로 연주할 수 있으면 세 옥타브까지 도전해 보세요.

 b. p.44의 16음표 페이지를 연습합니다. 리듬읽기를 연습한 후 1, 2번의 연습을 테크닉에 주의하며 연습합니다.

 2. 듣기 :

 a. 이 곡은 “잃어버린 동전에 대한 분노”라는 베토벤의 곡을 Timothy Brown이 개작한 곡 입니다. 동전 하나가 굴러서 마루 밑에 빠진 일화로 떠오른 악상을 담은 곡이라고 하는데요, 곡을 들으며 동전이 굴러가는 모양, 결국 동전을 잃어버린 베토벤의 분노가 표현된 부분이 어디인지 상상하며 들어보세요.

 

3. 연주 :

 a. 이 곡은 크게 A-B-A'의 형식을 갖는 곡입니다. A부분에서 반복되는 16분음표의 패턴을 먼저 연습해보세요(같은 패턴이 오른손과 왼손에서 번갈아 반복됩니다).

 b. 1, 3마디에서 무게를 이동하여 연주했다면 2, 4마디의 첫 음을 연주하는 엄지손가락이 가볍게 연주되도록 귀 기울이며 연주합니다.

 c. 9-24마디 사이의 스타카토부분은 스타카토 리바운드로 연주합니다.
(5급에서 배운 ‘스타카토 리바운드를 기억하세요! 반복음이나 스타카토 멜로디를 연주할 때 적용되는 터치법입니다).

 d. 10, 12, 14마디의 왼손부분은 순간밀기의 느낌으로 연주합니다.

 e. 15부터 고조되는 분노가 표현되도록 다이내믹에 주의하여 연주합니다.

 

 4. 마무리 학습 :

 a. 원곡 론도 카프리치오 op. 129를 들어볼까요?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베토벤의 유쾌함이 느껴지는 곡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