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52-53 녹 턴
(By Timothy Brown)

 

1.준비연습 :
a.
p.48 다양한 16분 음표 리듬패턴을 읽어보세요.
말 리듬을 붙여서, 손뼉을 치면서, 큰 소리로 세면서 리듬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b. p.49의 패턴을 손과 손가락, 팔의 움직임을 보면서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도록 외워서 연습합니다.

* 테크닉 팁: 음계가 상행할 때는 팔의 무게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하행할 때는 팔의 무게를 왼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상상의 실이 팔꿈치와 팔을 음계의 진행방향 쪽으로 잡아당긴다고 상상해 보세요.

 

2.듣기 :

a. ‘녹턴’은 평화로운 밤을 묘사하는 곡으로 일반적으로 펼침 화음 위에 서정적인 멜로디가 들어있습니다.
b. 이 곡은 'A-B-A'의 형식을 갖는 곡입니다. A부분과 B부분(13-18마디)은 어떻게 다른 밤의 모습을 담고 있는지 생각해보면서 곡을 들어보세요.

 

3.연주 :

a. 1-4마디는 전주에 해당됩니다. 1, 3마디의 오른손은 서랍을 밀어 넣듯이, 2, 4마디는 다시 열듯이 매끄럽게 연결하며 연주합니다. 슬러의 마무리음들은 7개의 터치법 중 ‘티슈뽑기’로 연주합니다.
b. 5-12마디에서는 왼손의 하행되는 패턴을 인식하며 엄지를 가볍게 연주합니다.
오른손의 멜로디는 물에 반사되어 반짝이는 빛과 같이 부드럽지만 명확하게 연주해주세요.
(5마디의 16분 음표 패턴에서 급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여유를 가지고 연주합니다).
c. 13- 18마디의 조성은 F장조의 나란한조인 D단조입니다. 빛이 거의 없어진 캄캄한 밤을 묘사하듯 음색을 바꾸어 연주하고 왼손의 하행패턴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주의하세요.
d. 첫 멜로디가 mp로 제시되었다면 다시 등장하는 멜로디는 mf로 처음과는 다른 분위기로 연주하고 24마디의 f(이 곡에서 한번만 제시되는)를 표현하기 위해 긴장감을 유지합니다.
e. 26-28마디의 짧은 후주로 곡을 마무리 합니다.

 

4.마무리학습 :

a. 녹턴이라는 음악장르를 창작한 존 필드, 그로부터 강력하게 영향을 받은 쇼팽의 녹턴곡들을 다양하게 감상해볼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