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석세스 레슨 포인트

p. 54-56 (C)장조 프렐류드
(BWV 846 by Johann Sevastian Bach)

 

1.준비연습 : 

a. p. 48 다양한 16분 음표 리듬패턴을 읽어보세요.
b. 이론과 음악활동 p. 30의 패턴도 함께 읽어보세요. 음의 길이가 긴 음표 쪽으로 크레센도 하면서 읽으면 리듬의 진행 방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2.듣기 :

a. 이 곡은 바로크 시대(1600-1750)의 음악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는 다양한 건반 악기를 연주하였고 포르테피아노(fortepiano)라는 초기의 피아노를 가장 먼저 연주한 음악가 중 한 분입니다. 먼저 들어보세요.

b. 지속음은 계속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음으로서 베이스에 위치하고 그 위로 다른 멜로디 성부들이 움직입니다. 이 곡에서 지속음은 베이스에 있는 2분음표로 곡 전체의 뼈대가 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속음에 귀를 기울이며 다시 한 번 들어보세요.

 

3.연주 :

a. 왼손의 지속음은 2분음표 길이동안 충분히 지속하고 오른손은 손가락의 독립이 필요합니다. 1번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시작하는 음은 5번을 향하여 연주된다는 느낌으로 연주합니다.

b. 1-11마디/ 12-19마디/ 20-35마디로 크게 나누어 보고 각 마디마다 화음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화음을 느끼며 연주합니다.
1-11마디의 화음이 4, 4, 3마디 단위로 진행된다면 12-19마디의 화음은 2마디 단위로 긴장- 해결을 보여줍니다. 20마디 이후로는 29마디를 향하여 진행되다가 곡을 마무리 합니다.

c. 이론과 음악활동 p. 34-35 집중탐구 부분을 보면서 오른손의 자리바꿈 화음을 찾아보세요.

 

4.마무리학습 :

a. 지속음을 사용하여 짧은 곡을 작곡해 보세요.

b. 이 곡은 구노의 아베마리아와 함께 연주되며 대중에게 더욱 알려진 곡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목소리로 연주되는 프렐류드를 감상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